애틀랜타 공항, 정전사태… 항공편 무더기 취소

승객 수송 규모 면에서 세계 최대 공항인 조지아주 애틀랜타 하츠필드-잭슨 국제공항이 대규모 정전 사태로 11시간 가까이 마비됐다.

이로 인해 애틀랜타에서 출발하거나 애틀랜타로 향하던 항공편 1173편이 취소되고 공항 이용객 수만 명의 발이 묶였다.

CNN 보도 등에 따르면 이 공항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력회사 조지아파워는 공항 전력 시스템이 위치한 지하 터널에서 불이 나 오후 1시6분께 완전히 정전됐다고 밝혔다.

이에 연방항공청(FAA)은 하츠필드-잭슨 국제공항에 지상 정지 명령을 내려 모든 애틀랜타발 항공편과 애틀랜타행 항공편의 이륙을 중단시켰다. 국제선 항공편의 경우 다른 공항으로 출발지를 변경했다. 각종 전자기기에 전력 공급이 끊긴 상태여서 정상적인 이착륙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공항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정전이 공항 내 몇몇 지역에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출발편 비행기가 뜨지 못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공항 터미널 사이를 오가는 트램 열차인 플레인 트레인의 운행 역시 차질을 빚었다. 터미널 내부에서도 정전으로 수속과 보안검색이 중단되고 편의시설마저 문을 닫으면서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이날 오후 애틀랜타에 착륙한 항공편에 탑승한 여행객들은 비행기에서 나가지 못하고 여러 시간을 머물러야 했다. 카심 리드 애틀랜타 시장은 이번 정전으로 모두 3만여 명이 불편을 겪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애틀랜타 시당국은 쉴 곳이 필요한 여행객을 위해 조지아 컨벤션센터까지 이동하는 셔틀버스와 패스트푸드를 제공했다.

항공사 중에서는 애틀랜타에 본거지를 둔 델타 항공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이날만 900편 가까이 운항 취소된 가운데 19일에도 이미 300편의 취소가 확정됐다.

아메리칸항공은 각각 24편의 출발•도착편이 취소됐고,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애틀랜타에서 출발 예정이었던 120편 중 70편이 취소됐다고 밝혔다.

길었던 공항 정전 사태는 자정 직전인 오후 11시50분쯤 전력 공급이 완전히 재개되면서 겨우 막을 내렸다. 크리스마스 '대목'을 앞두고 벌어진 이날 사태에 언론들은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공항에 정전이 발생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이 공항은 연 1억400만 명의 승객을 실어 나른다. 하루 평균 이용 승객은 27만5000여 명이고, 매일 2500편에 육박하는 출발•도착편이 운항한다.

정 에스더 기자

Recent NewsMore

비자면제국에 여행객 심사 강화 요구

미국 정부가 한국 등 38개 비자면제프로그램(VWP) 대상국에 입국 심사 강화를 요구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또 VWP에 계속 참여하려면 각국은 테러 검색 기준을 강화하고 자국민에 대한 미..

DC 상가 임대료 고공행진... 전국 6위

DC 펜실베이니아 애비뉴에 주소를 가지기 원하는 비즈니스 업체들은 그 명성에 걸맞는 높은 임대료를 내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업체 JLL의 ‘2017 가장 비싼 거리들’에 대한 연구 결과 DC 북서부 ..

1월 영주권 문호, 예산안에 발목

2018년 새해 첫 달인 1월 영주권 문호에서 가족이민의 승인일은 1~6주 가량 진전됐지만 접수일은 제자리에서 바뀌지 않았다. 또 취업이민의 경우 비성직자 종교 이민과 리저널센터 투자이민에서 불능상태에 빠졌으나 접수일은 모두..

I-66 통행료 또 경신

이달부터 I-66 인터스테이트 하이웨이에서 러시아워에 버지니아에서 DC를 통행하는 나홀로 차량들에 대해 자동 요금이 부과되는 가운데, 14일 오전 한때 44달러까지 치솟아 시행 10일 만에 최고가 기록을 또 다시 경신했다. ..

“115년 이민의 숨결 알리자”

2018년 미주한인이민 115주년을 맞아 미주한인재단-워싱턴(회장 김미실) 내년에도 미주한인의날(Korean American Day) 기념축전을 마련한다. 제13회 미주한인의날 기념축전은 2018년 1월 10일(..

“이순신 정신 이어 받자”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순국일인 12월 16일, 올해 제419주기를 맞아 이순신 미주교육본부(본부장 이은애, 이사장 이내원)가 특별 추모행사를 마련했다. 14일 버지니아 애난데일 소재 가보자 식당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