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메트로 타면 ‘찜통’

워싱턴 메트로 일부 전철역에 올 여름에도 냉방기가 가동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이용객들의 불편과 불만이 고조될 전망이다.

지난 2년간 냉방기가 가동되지 않아 불편이 초래됐던 DC 듀퐁서클역과 패러것노스역이 이에 해당된다.

메트로 당국과 DC 정부, 해당지역 비즈니스개선지구 등 유관기관들은 대신, 임시 장비를 렌탈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빨라도 6월에는 이동식 에어컨을 가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만일 이같은 임시방편이라도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듀퐁서클역과 패러것노스역 이용객들은 지난 2015년 여름 이후 처음으로 더위를 조금이라도 해소할 수 있을지 모른다.

두 역사 모두 냉각수 순환용 파이프라인들에 심각한 균열들이 생겨 대대적인 시설 교체가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를 보수하기 위한 작업이 간단하지 않다는데 있다. 우선 단순히 해당 역사 내에서만 이뤄지는 작업이 아니다.

이 역들을 지나는 냉각수 파이프라인들은 인근 커네티컷 애비뉴 지하 펌프시설에서 커네티컷 애비뉴와 L 스트리트 노스웨스트 사이 건물 지붕에 있는 냉갑탑까지 연결돼 있다.

지하에서 지상까지 공사 수요가 원체 많고 까다로운데다, 주변 교통통제와 주민들의 불편사항도 고려해야 한다. 문제의 파이프들을 모두 교체하기 위해서는 커네티컷 애비뉴 도로를 모두 파헤쳐야 하기 때문에 극심한 교통혼잡이 불가피하다.

물론 막대한 비용도 감당해야 한다. 가뜩이나 재정난에 시달리는 메트로 당국은 사실 이들 공사에 필요한 재원 마련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 하지만 일단 공사는 언제든 착수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메트로 당국은 지난 2015년 이래 보수점검팀이 여러 차례 파이프를 수리하기 위한 여러 시도들이 이뤄졌지만 불행히도 아직 적절한 보수전략이 마련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간 균열이 생긴 곳만을 때우는 방안에서부터 파이프 전체를 교체하는 방안까지 다양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한 계약업체가 지난해부터 문제를 영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여전히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안에 모든 보수작업이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임시 냉방기를 들여와도 냉각탑과 시설을 연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듀퐁서클역과 패러것노스역은 메트로 전철역 가운데 가장 오래되고 가장 사람들로 붐비는 곳에 해당된다.

폴 천 기자

Recent NewsMore

한미 김정은 참수작전 돌입했나

한미 양국이 이른바 김정은 참수작전을 시도하고 있는 것인지 주시되고 있다. 북한이 CIA와 국정원의 김정은 암살 모의를 주장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한국은 아는바 없다고 밝혔으나 CIA는 논평을 거부하며 시..

일자리 급반등, 6월 금리인상 확실

국내 고용이 4월에 급반등하면서 6월 금리인상은 더욱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4월 실업률은 4.4%로 하락하며 10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21만 1000명의 일자리를 늘려 급반등했다. 4월 실업률 4.4%는 ..

국악예술제, 2세와 함께 한 축제였다

조선일보 워싱턴지사(사장 박현국)와 워싱턴 문화예술재단(대표 변재은)이 주최하고 JUB 문화센터가 주관한 워싱턴 국악예술제가 지난 6일 노바 애난데일 캠퍼스 공연장에서 500여명이 만석을 이룬 가운데 2시간동안 전통축제 한마..

트럼프케어 상원에선 폐기될 듯

오바마케어를 폐지하고 트럼프 케어로 대체하려는 공화당 하원안은 상원에서는 사실상 용도폐기될 것으로 보여 수개월, 수년간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연방상원에서는 민주당이 공화당 하원안을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단..

워싱턴 일원 장애학생 1/3 졸업 못한다

버지니아주 각급 고등학교에서 장애학생 3명 중 1명은 졸업장을 받지 못한 채 학교를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교육을 위한 국립센터(NCLD)가 지난 2015~2016학년도 버지니아주내 장애학생 5만4,199..

워싱턴 DC, 차일드케어 시설확충 비상

워싱턴 DC가 시의 출산율 증가에 따라 어린 아기들을 맡기고 교육할 수 있는 차일드케어 시설을 더욱 확충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이는 최근 DC내에 차일드케어나 데이케어 시설이 부족해 지면서 이용 비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