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예술제, 2세와 함께 한 축제였다

조선일보 워싱턴지사(사장 박현국)와 워싱턴 문화예술재단(대표 변재은)이 주최하고 JUB 문화센터가 주관한 워싱턴 국악예술제가 지난 6일 노바 애난데일 캠퍼스 공연장에서 500여명이 만석을 이룬 가운데 2시간동안 전통축제 한마당을 펼쳤다.

워싱턴 한인들이 세대를 뛰어넘고 동서양도 초월해 한민족 전통 춤사위와 마음을 두드리는 울림을 함께 공감한 전통 축제 한마당이었다. 우리 것이 가장 멋지다라는 말처럼 한류의 토대인 우리 전통 춤사위와 전통악기 연주, 국악 난타로 1세대의 아픔과 고통, 인내를 차세대의 희망과 자랑으로 이어가며 하나됨을 공감한 분위기였다.

워싱턴 국악예술제에서 전쟁과 이별을 겪은 한인 1세들은 우리의 전통 춤사위와 난타로 고통과 인내, 극복을 토해냈다. 미국서 태어난 한인 2세와 3세들은 갈고 닦은 전통 문화로 앙증맞은 희망의 몸짓을 표현했다.

궁중 옷차림에 화려한 화관을 쓰고 추는 화관무로 막을 올렸다. 김동기 워싱턴 총영사 일가족이 피아노와 해금, 대금 연주로 인연을 합주하자 동서양의 만남, 세대간 동감하는 인연임을 상기시켰다.

5살짜리 꼬마를 비롯해 JUB 어린이들의 꼭두각시 춤은 앙증맞은 귀요미에 그치지 않고 우리 전통의 멋과 흥겨움을 느끼게 했다. 한인 차세대들이 우리 전통문화를 일찌감치 배우고 공연까지 함으로써 한인이라는 정체성을 인식하고 자랑스러워하는 모습였다.

칼춤과 타령장단이 어우러진 궁중무용 검무도 박수갈채를 받았다. 전문가의 독무였던 비상은 말그대로 꿈을 향해 열심히 도전하는 열정적인 나비의 몸짓과 날개짓으로 하늘을 나는 듯했다.

JUB 학생들 9명이 펼친 동심이라는 공연에서는 동네 개구장이 꼬마들의 놀이들을 표현해내 모두에게 어린시절의 추억을 되살리게 했다. 변재은 원장이 이끄는 문하생들의 ‘화려한 나들이’, 금우 악회의 가야금 연주, 서울에서 온 무궁화꽃 예술단의 부채춤과 진도 북춤, 아리솔 국악예술단의 난타 등 한시도 눈을 뗄수 없는 향연이 이어졌다.

김행자 시인의 ‘누가 이사람을 모르시나요’라는 시낭송은 미국땅에서도 전쟁이별의 아픔을 간직하고 괴로워하고 있는 이산가족의 고통을 토해냈다.

JUB 소녀들이 유네스코에서 인류무형 문화유산으로 지정한 강강술래를 공연할 때에는 초대받은 한국전, 베트남전 참전 노병을 비롯한 모든 관객들을 민속 놀이터로 끌어들였다. 변재은 원장의 춤사위와 금우악회의 가야금, 해금 연주가 어우러진 살풀이 춤은 전쟁에서 산화한 선조들을 위로했다.

창작무용 찔레꽃이 한국전쟁으로 나라가 둘로 분단되고 지금도 분쟁과 이산의 아픔을 겪는 현실을 전통 무용과 난타, 내면의 연기까지 어우러져 표현해내 관객들을 숙연케 했다.

남여 청소년 15명이 펼친 국악난타는 그냥 마구 드리는게 아니라 한국의 다양한 전통가락과 한국인의 힘으로 모든 이들의 마음을 두드리는 소리를 만들어내면서 피날레를 장식했다.

피터 박 기자

Recent NewsMore

트럼프케어 상원에선 폐기될 듯

오바마케어를 폐지하고 트럼프 케어로 대체하려는 공화당 하원안은 상원에서는 사실상 용도폐기될 것으로 보여 수개월, 수년간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연방상원에서는 민주당이 공화당 하원안을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단..

워싱턴 일원 장애학생 1/3 졸업 못한다

버지니아주 각급 고등학교에서 장애학생 3명 중 1명은 졸업장을 받지 못한 채 학교를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교육을 위한 국립센터(NCLD)가 지난 2015~2016학년도 버지니아주내 장애학생 5만4,199..

워싱턴 DC, 차일드케어 시설확충 비상

워싱턴 DC가 시의 출산율 증가에 따라 어린 아기들을 맡기고 교육할 수 있는 차일드케어 시설을 더욱 확충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이는 최근 DC내에 차일드케어나 데이케어 시설이 부족해 지면서 이용 비용이..

트럼프 케어, 4표차 하원 통과

오바마 케어를 폐지하고 새로운 아메리칸 헬스케어 법안(AHCA)이 마침내 연방하원에서 통과됐다. 그러나 연방상원에서 최종 승인될지 불투명하고 핵심 조항들은 2020년에나 적용되기 때문에 공화당 진영에게는 ‘절반..

버지니아 해수면 상승 피해 우려

버지니아주 동부 대서양 해변 지역의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주요 유적지들이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고 버지니아 역사자원부가 밝혔다. 역사자원부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기후변화로 인해 역사 유물 24개와 고고학적 ..

비존과 환상의 차이

비존(Vision)과 환상(Fantasy)을 구별해야 한다. 비존은 논리적인 근거를 바탕 로 정립한 미래상이며, 환상은 주관적인 믿음과 바램을 바탕으로 만들어 놓은 영상이다. 비존은 주로 역사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