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VA, 투자 가치 전국 최고 대학

버지니아 대학(UVA)이 전국 고등교육기관 중 교육 투자 가치가 가장 높은 대학으로 조사됐다.

임금 수준 조사기관인 페이스케일(Payscale)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버지니아 대학은 주(州) 내 거주 학생을 놓고 볼 때 등록금 등 학비 투자액 대비 졸업 후 취업 임금 소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버지니아 대학은 특히 경영학, 컴퓨터 과학, 공학, 경제학 등의 분야가 타 대학에 비해 투자 가치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조사는 학비 지출액을 20년 동안 금융 시장에 투자해 얻을 수 있는 수익과 이 기간 졸업생들이 버는 임금 수준을 비교해 분석됐다. 현재 학자금 보조를 받지 않고 대학을 다닐 경우 학사 학위를 받기까지에는 평균 약 23만 달러의 학비가 들어간다.

전국 대학 중 졸업생들의 임금 소득이 가장 높은 곳은 하비 머드 칼리지, MIT, 캘리포니아 공대로 파악됐으나 이들 대학은 학비 투자액을 감안하면 버지니아 대학에 비해 투자 가치가 뒤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졸업생 임금 소득 최상위에 오른 하비 머드 칼리지는 캘리포니아에 소재한 소규모 대학으로 과학, 공학 분야가 우수한 학교로 알려져 있다.

전공별 임금 소득에서는 컴퓨터 과학 전공 출신자들이 가장 돈을 많이 버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즘 고교 학생들에게 진학 희망 대학으로 인기가 높은 스탠포드 대학은 컴퓨터 과학 프로그램 졸업생들의 임금 소득 수준이 전국 대학의 모든 학과 중 최고였다.

또 일반 적으로 전국 최우수 학교로 인정되는 하버드는 재무 관련 전공이, 서부의 명문으로 통하는 버클리는 경영학과가 타 학과에 비해 졸업 후 임금 수준이 높았다.

하지만 평생 잠정 임금 수준을 기준으로 하면 전국적으로 공학 분야 졸업생들의 임금이 가장 높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한편 대학 학위 소지자들은 졸업 후 20년 동안의 임금 소득을 합산하면 학위가 없는 이들에 비해 1백만 달러를 더 버는 것으로 집계됐다. 안성중 기자

Recent NewsMore

토마스 제퍼슨 과학고 합격자 발표

전국 최고 공립고 중 하나인 버지니아 토마스 제퍼슨 과학기술고(TJ)의 겨울철 신입생 전형(Winter Round) 합격자 명단이 7일 발표됐다. 이날 합격자 발표에 따르면 총 2900명이 지원해 이중 16.79%인 4..

VA 초중학교 표준시험 축소

지난 4일 테리 매콜리프 버지니아 주지사가 공립학교 표준시험 축소 법안에 서명함으로써 학생들의 시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나타났다. 주 교육 심의 안에 따르면 공립 초등학교·중학교 과정에 걸쳐 총 22번 시행하는 시험..

세인트 엔셀름 애비, 공립고교 중 ‘으뜸’

워싱턴 일원 고교 중 제공하는 교과목 수준이 가장 높은 학교 최상위 1, 2위는 모두 DC에 소재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워싱턴 포스트가 실시한 2013년 전국 고교 교과목 난이도 조사(America‘s Most Ch..

과학자협회, 장학생 모집

전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이명종)가 2014년도 장학생을 모집한다. 장학금은 워싱턴을 포함해 전국에 거주하는 한인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으로 협회 회원이거나 신규 가입자에게 1인당 대학생에게는 1000달러, ..

무료 ‘대학입학 설명회’ 개최

메릴랜드 몽고메리 카운티가 대학 진학을 앞둔 고교생과 해당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연이어 대학 입학설명회를 개최한다. 입학 설명회는 이달 9일(수)과 10일(목), 내달 10일(토)과 15일(목) 등 모두 네..

‘윌리엄 앤드 메리대학’ 가장 탁월한 교수 4위

전국에서 지적 능력이 가장 탁월한 교수들이 모인 대학에 버지니아주 윌리엄 앤드 메리가 상위권에 들어갔다. 6일 USA투데이는 대학 관련 전문 조사 집단인 니치(Niche)의 자료를 인용해 뛰어난 교수 자원을 보유한 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