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권양식 5월부터 확 바뀐다

오는 5월5일부터 시민권 신청양식이 새롭게 바뀐다.

이민서비스국(USCIS)은 유투브 동영상을 통해 이번에 바뀐 시민권 신청양식(N-400)을 소개하고 5월5일부터는 새 양식만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총 17섹션에 걸쳐 21페이지 분량에 달하는 새 N-400은 신청자가 답해야 하는 부문이 크게 늘었고, 특히 신청자의 신상정보에 대한 질문과 도덕성에 대한 구체적인 문항이 새로 추가되었으며 각 페이지마다 하단에 2D 바코드가 새로 생겼다.

이민 분야 전문가들은 5월2일까지는 옛 양식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민권 취득을 준비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한인들은 미리미리 서둘러 신청하는 것이 훨씬 유리할 것이라고 조언 했다.

한편 시민권을 신청하려면 18세 이상으로 영주권을 취득한 후 5년(시민권자와 결혼해 영주권 취득한 경우는 3년)이 지났어야 하고 최근 5년간 2년6개월(시민권자와 결혼해 영주권을 취득한 경우는 1년6개월) 이상 실제 국내에 살았어야 하는 등 조건에 이상이 없어야 한다. 김성한 기자

Recent NewsMore

버지니아주, 동성결혼 지지하나

보수 성향이 짙은 버지니아 주에서 동성결혼 합법화가 찬성 쪽으로 기울어지고 있다. 버지니아 위원회는 오는 4일, 지난해부터 논의되었던 동성결혼에 대해 관련 법안을 상정·논의할 예정이며 대다수 의원들이 합법화에 대해 긍..

VA, 운전 중 문자사용 강력 단속

버지니아에서 운전 중 문자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버지니아 교통 당국에 따르면 지난 6개월간 운전 중 문자 메시지를 사용해 적발된 사례가 무려 725건으로 집계되었다. 특히 적발된 사례 중 대다수가 북 버..

취업이민, 올해도 "하늘의 별따기"

취업비자 시즌이 돌아오면서 한인들의 발걸음도 점점 빨라지고 있다.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오는 4월1일부터 시작되는 2015회계연도(2014년10월-2015년9월) H-1B(전문직 취업비자) 접수를 앞두고 신청자가 대거..

“이민개혁법안” 새해들어 급물살

한인은 물론이고 대다수 소수계 이민자들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포괄적이민개혁법안 통과가 새해들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연방하원 민주당 주도로 마련된 법안에 대해 미지지근한 반응을 보였던 공화당 지도부가 올해 내..

"동해병기 법안" 상원 표결 통과

버지니아주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 병기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주 상원을 통과했다. 버지니아주 상원은 23일 낮 12시 리치먼드 의회 의사당에서 본회의를 열어 데이..

버지니아주 하이브리드 세금 폐지

버지니아주 하이브리드 차량 세금이 폐지되는 법안이 23일 주 정부 위원회에서 결정됐다. 버지니아 주정부는 하이브리드 운전자들에게 매년 $64의 세금을 부가해 왔는데 23일 주 정부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하이브리드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