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소니언 등 다음주 폐쇄되나

연방정부와 공화당이 이번주 내로 예산안 협상을 타결하지 못할 경우 워싱턴 일대 주민들은 가장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다음달 1일부터 각종 기관이 문을 닫고 서비스가 제한되며 많은 공무원들의 출근이 정지되기 때문이다.

우선 스미소니언 뮤지엄을 비롯해 동물원, 락크릭파크 등 국립공원 산하의 각자지 시설들이 폐쇄되면서 주민들의 출입이 금지된다.

또 워싱턴DC 시내에 소재한 도서관들이 문을 닫게 되고 리크리에이션센터도 운영이 중단된다. 이로 인해 학교 수업을 마친 학생들이 갈 곳이 당장 없어져 학부모들도 골치를 앓게 될 전망이다.

쓰레기 수거와 거리 청소도 연기돼 청결 상태가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공공서비스 부서가 업무를 중단하기 때문이다.

다행히 메트로 전철과 버스는 운행이 지속된다. 하지만 워싱턴DC가 운행하는 순환 버스는 운영이 중단돼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게 된다.

차량등록국(DMV)와 소비자 보호 부서도 업무가 중단돼 문을 닫는다. 이로 인해 나중에 DMV가 다시 근무를 재개하더라도 운전면허 발급이나 자동차 등록을 하려는 주민의 대기 시간이 한층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민들에게 희소식 하나는 주차 단속이 중단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 역시 나중에 시정부 재정 악화로 부메랑이 돼서 날아올 수 있다.

워싱턴DC에서 운전하는 주민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수도 있다. 신호등이나 컴퓨터, 공공 안전 차량 등의 관리와 사용이 제한되면서 곤란한 상황이 벌어질 수 도 있다.

유정원 기자

Recent NewsMore

DC 프로 축구장 신축.. "경제" 활기

워싱턴DC에 새로운 프로축구 경기장이 건설된다. 이로 인해 새로운 상권이 형성되고 재개발 움직임이 활기를 띨 전망이다. 특히 프로야구 경기장인 내셔널팍에 가까운 곳에 위치해 인근 워터프론트와 함께 레저의 명소로 각광을..

박희영, 매뉴라이프 '우승'

14일 끝난 매뉴라이프 파이낸셜 클래식에서 연장전 끝에 우승해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에서 개인 통산 2승째를 올린 박희영은 기념으로 “강아지를 키우고 싶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경기 후 공식 인터뷰에..

미셸 리 "교육계 큰 손으로 부상"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미셸 리가 지난 2010년 설립한 교육단체 `스튜던츠퍼스트'(StudentsFirst)는 지난해 2012년 7월까지 1년간 무려 2천850만달러를 모금했다. 이 단체가 설립된 후 첫 ..

독도지킴이 ‘경북도지사배’ 축구대회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주류사회에 알리는 경상북도 도지사배 친선축구대회가 열린다. 워싱턴지구 영남향우회(회장 권오윤)와 경상북도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워싱턴 한인축구협회(회장 신익훈)가 주관하는 제2회 독도지킴이 축구대회..

월드컵 예선.. "천운이 따랐다"

11일(한국시간) 오후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 벌어진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2014년 브라질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 예선 7차전에서 한국은 전반 43분 터진 상대 자책골을 앞세워 1대0으로 승리를 거뒀는데, 김영권이 크로스한 ..

박인비 LPGA ‘메이저 2 연승’

2013 시즌 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메이저 대회에서 2연승을 거둔 박인비(25·KB금융그룹)가‘맏언니’박세리(36·KDB금융그룹)도 뛰어넘을 태세다. 세계랭킹 1위인 박인비는 10일 뉴욕주 피츠퍼드 로커스트힐 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