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과학기술자, 한국기술 본격참여

재미한인과학기술자들의 한국내 연구개발 참여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이호신)은 지난 당 지식경제부 R&D 사업과제를 다루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원장 서영주)의 신규 과제인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의 공동 R&D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재미과기협은 회원 5,000명 중 박사학위 소지자들을 대상으로 2주 동안 조사를 실시했으며, 재미과기협 이외에도 생산기술연구원 미주사무소와 한민족과학기술자 네트워크에서 수요조사에 참여했다.

수요조사 결과 IT 융합과 나노융합, 반도체, 소프트웨어, 이동통신, 홈네트워크 등의 분야에서 총 87명으로부터 126건이 접수됐다고 KEIT는 밝혔다.

지난해 지식경제부 R&D 사업가운데 해외기관 기업의 참여는 94건으로 전체(2224건)의 4.2%에 불과했다. 이는 해외 공동 R&D 비율이 22%에 달하는 핀란드나 14%인 스웨덴, 각각 11%와 8%인 독일과 영국에 비해서도 한참 낮은 수치이다.

이를 감안하면 해외과학기술자들과 한국내 기업들과의 공동 R&D 구축을 위한 KSEA 와 KEIT의 노력은 상당히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할수 있다.

재미과기협은 이달 중 회원들을 대상으로 KEIT와 '소재부품기술사업' 에 대한 수요조사도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지식경제부에서 추진하는 2012 소재부품기술개발 사업에 대한 한인과학기술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전략적 핵심소재기술개발'과 '소프트웨어 융합차세대 부품기술개발'에 대한 기술수요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KEIT는 선정된 기술에 대해서는 한국내 기업, 대학, 연구소 등과 자율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R&D시스템 기술추발국에서 기술선도국으로 변환을 꿰하고 있는 지식경제부와 KEIT는 개방형 연구개발과 융합형 연구개발의 활성화가 해법이라고 판단, 이의 실현을 위해 재미한인과학기술자들의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 정에스더 기자

Recent NewsMore

존스홉킨스, 최고의 병원 22년 연속 1위

메릴랜드 소재 존스홉킨스 병원이 22년 연속으로 미국내 최고의 병원으로 평가됐다. 19일 유에스뉴스앤드월드리포트는 미국내 4천825개 병원을 대상으로 환자의 사망률과 치료건수, 고난도 수술·처치의 전문성,..

혼다 FR-V, 자동차 단순 사고율 1위 차지

보험비교사이트 '컨퓨즈드닷컴'의 자체조사에 따르면 혼다 FR-V가 18.4%의 사고율로 1위를 차지했다고 영국 더타임스 인터넷판이 6일 보도했다. 컨퓨즈드닷컴은 이전 5년간 사고 신고를 했고 지난 1년간 사이..

삼성폰, 휴대전화 중 전자파 최저 기록

IT 전문매체 시넷은 미국에서 유통중인 휴대전화의 전자파 흡수율(SAR)을 조사한 결과 삼성전자[005930]의 ‘블루어스(Blue Earth)’가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국내 시장에도 출시된 ‘블..

박테리아 없으면 우박도 없다?

우박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박테리아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우박의 '씨앗' 역할을 하는 '빙정핵'에 포함된 식물성 박테리아가 우박의 성장과정에서 필요한 물방울을 모으는데 도움을 준다는 설명이..

탐사선 메신저호, 첫 수성궤도 진입

미국의 무인 수성 탐사선 메신저호가 사상 처음으로 수성 궤도 진입에 성공했다. 항공우주국(NASA)은 메신저호가 약 6년반 동안 78억9천km를 비행한 끝에 시각 17일 오후 9시께 수성 궤도에 진입했다고 전했다...

존스 홉킨스, 최우수 병원 선정

볼티모어 소재 존스홉킨스병원이 19년째 최우수 병원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이어가고 있다. US뉴스&월드리포트지가 지난 주 발표한 2010-11년 최우수 병원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존스홉킨스가 최우수 병원에 그리고 보스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