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과학 경시대회 4월 24일 실시

한인 2세 과학도 양성을 취지로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회장 지청룡, 이하 재미과기협)가 주최하고 한미과학협력센터(소장 이종현)가 후원하는 제9회 전국 수학 및 과학 경시대회 일정이 내달 24일로 확정, 발표됐다.

2002년 부터 매년 수학경시대회를 개최해온 재미과기협은 올해 4번째로 과학경시를 병행하며, 대회는 지난 해 보다 늘어난 전국 28개 지부에서 일제히 실시된다.

경시대회와 관련, 지난 26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재미과기협의 지청룡 회장은 “매년 경시대회를 통해 재미과기협의 목적인 한인 2세 과학도 양성을 달성하고자 한다”면서“학생들에게 자연과학을 전공하는 동기를 부여하는 본 대회는 한.미 양국의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할 인재를 발굴하는 동시에 학생들에게 한인으로서의 긍지를 심어주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회의 또 한가지 특징은 일상생활과 연관된 문제들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개혁적 해결능력에 촛점을 맞춘다는 점이다.

정형민 대회 운영위원장은 “단지 문제를 맞추거나 빨리 푸는 것이 아니라 생활과 관련된 문제에서 논리적이고 과학적 사고를 적용하는 가를 볼 것”이라며 타 대회와의 차별점을 강조했다.

참가 대상은 수학경시의 경우, 4-11학년으로 시험 문제는 기초, 응용 2가지 영역에서 출제된다.

과학경시대회 참가대상은 3-8학년이며, 현장에서 개인 또는 2-3명의 팀이 주어진 과제를 제작하게 된다.

결과는 웹사이트를 통해 통지되며 입상자들에게는 소정의 상금과 상품 등이 수여된다.

대회일시는 4월24일 오전 9시30분-12시(과학경시), 오후 1시30분-3시30분(수학경시) 이며 장소는 애난데일 노바대학이다.

등록마감은 4월9일, 등록비는 30달러. 문의: www.ksea.org/NMSC / 301-405-9726.

윤은아 기자

Recent NewsMore

"딥 임팩트" 2029년.2068년 위험하다

대형 운석 2개가 지구쪽으로 다가와 충돌할 확률을 놓고 계산이 이뤄지는가 하면 러시아가 조만간 운석대응을 위한 위성발사를 준비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미 항공우주국(NASA) 등 지구촌 천문과학자들 사이에서..

컴퓨터 바이러스 비상, 피해 속출

컴퓨터에서도 바이러스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최근 유포되고 있는 컨피커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컴퓨터를 망가뜨리고 있다. 컨피커 바이러스는 지난해 12월부터 유포되기 시작했는데, 이 바이러스는 마이크로..

거대운석 2036년 지구충돌 가능

영화에서만 보던 거대 운석과 지구의 충돌이 오는 2036년 4월 13일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천문학자들이 17일 지적했다. 하와이대학 천문학연구소 제임스 히슬리 소장은 이날 의회내에 설립된 '국립과..

유아용 침대 내구성 표준 강화

유아 2명이 잠금장치가 부실한 침대서 잠을 자다 떨어져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내구성 표준을 강화가 발표됐다. 워싱턴포스트는 22일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가 유아용 침대 부품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해 더..

미국 무기 판매 3년만에 3배 증가

미국의 무기 판매가 갈수록 크게 늘어나고 있다. 뉴욕 타임스에 따르면 미국은 2008년 회계연도에 탱크, 전투기, 미사일, 군함 등 320억달러 어치의 무기와 군사장비를 외국 정부에 판매하거나 무상 제공한 것으..

조지아공과대학 '혀끝으로 휠체어 조종'연구 개발

조지아공과대학(GIT) 연구팀이 혀끝으로 휠체어를 조종하거나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 손ㆍ발을 움직일 수 없는 장애인에 큰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연구팀이 개발한 장치는 쌀알 크기의 자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