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비행이 혈관 막는다?…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뭐길래

장거리 비행이 혈관 막는다?…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뭐길래   - 728x410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여행을 위해 장시간 비행기를 타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좁은 비행기 안에서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있으면 다리가 붓는 등 몸에 이상이 생긴다. 그러나 장시간 비행은 이와 같은 증상뿐 아니라 심장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어 문제다. 고인 피가 심장에서 폐로 가는 혈관을 막는 혈액순환 장애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비행기의 이코노미 좌석처럼 좁은 공간에 오래 있으면 생긴다 하여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이라 이름 붙여졌다.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을 앓는 환자의 20%가 사망에 이를 만큼 치명적이다.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의 정식 병명은 '심부정맥혈전증'이다. 오랜 시간 앉아 있으면 다리 정맥에 피가 원활히 흐르지 못해 피가 고인다. 고인 피가 뭉치면 혈전(피떡)을 형성하는데, 이 혈전이 혈관을 타고 흐르다 폐로 가는 동맥을 막으면 심부정맥혈전증이 생긴다.

심부정맥혈전증이 생기면 가슴 통증·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심장 마비로 사망에 이른다. 혈관의 탄력이 좋지 않은 30대 이상 남성에게서 잘 나타난다. 평소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같은 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도 매우 위험하다.

이외에도 임신 말기나 출산 직후의 여성, 최근 수술을 받은 사람, 흡연자, 비만 환자 등도 주의해야 한다. 실제 대한영상의학회가 비행기처럼 좁은 공간에서 20대 남성의 혈류속도를 측정한 결과, 4시간 이후 혈액이 농축되고 혈류 속도가 저하하는 것을 발견했다.

심부정맥혈전증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선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몸을 움직여야 한다. 좁은 공간에서는 틈틈이 다리를 마사지하고 너무 꽉 끼는 옷을 입지 않는 게 좋다. 운동화 대신 헐렁한 슬리퍼를 신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 기내나 자동차 안에서는 잠을 너무 오래 자지 않아야 한다. 잠을 자면 더 오래 움직이지 않아 혈전이 생길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커피·홍차 등을 피하는 게 좋다.

Recent NewsMore

나는 노안(老眼)일까 아닐까?

노안(老眼)은 수정체가 노화되면서 탄력이 떨어지고 두꺼워지면서 가까운 사물이 잘 안 보이는 것이다. 가까이 있는 글씨나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면 노안이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과도하게 사용..

혈관벽 두꺼우면 사망까지… 혈관 다이어트

혈관 질환은 국내 사망원인 2위 심장질환과 3위 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 콜레스테롤 수치에만 신경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못지않게 혈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혈관벽 ..

혈당 '뚝' 낮추는 식단, 이렇게 짜세요

당뇨병은 세포로 흡수되지 못한 당이 혈액에 과다하게 남아있는 질환이다.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약 400만 명이 앓고 있을 만큼 흔하다. 당뇨병에 걸리면 혈액의 당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당뇨'와 갈증이 자주 나는 ..

100세까지 맑은 눈 유지하기 위한

두 눈을 통해 얻는 정보는 우리 몸의 모든 감각기관이 수집하는 정보의 80%를 차지한다. 이처럼 눈은 다른 기관의 몇 배 이상 되는 많은 일을 하며 혹사당하고 있다. 그런데 출근길에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고, ..

우유만 먹으면 '꾸루룩'… 나도 혹시 이 병?

우유는 단백질·칼슘·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해 누구나 즐기는 식품이다. 그러나 우유만 먹으면 배가 아파 화장실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유당불내증' 환자들이다. 유럽인들보다 아시아인들에게 더 흔히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