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藥)마다 다른 '복용 시간'… 꼭 지켜야 할까?

약(藥)마다 다른 '복용 시간'… 꼭 지켜야 할까?  - 728x410

진통제는 식후, 골다공증약은 식전…

우리가 먹는 약들의 복용시간은 식후 30분·식사 전·취침 전 등으로 다양하다. 약에 따라 정해진 복용 시간을 정확히 지켜야 부작용이 줄고 약효가 잘 나타난다.

오늘(4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각 약별로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복용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식후 복용 약… 소염진통제·철분제·비만 치료제 식사 후 복용하는 약은 공복에 먹으면 위장 장애를 유발하거나, 음식물이 있어야 약효가 잘 나타나는 약이다. 이부프로펜·디클로페낙 성분의 소염진통제·철분제는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된 음식물이 위점막을 보호하는 식후에 복용해야 한다. 오르리스타트 성분의 비만 치료제도 식후에 먹는다. 비만치료제는 식사 후에 몸이 음식물로부터 지방성분을 흡수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약이다. 약효를 높이려면 밥과 함께 먹거나 음식물이 흡수되는 식후 1시간 이내에 먹는 게 좋다.

◇식전 복용 약… 골다공증 치료제·위장약·당뇨병 치료제 반대로 식사 전 복용하는 약은 음식물이 있으면 약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거나 효과가 떨어지는 약이다. 비스포스포네이트계열의 골다공증 치료제는 식사 1시간 전에 먹어야 약 흡수가 음식물에 의해 방해받지 않고 이뤄진다. 다만, 약을 삼킬 때 약이 식도에 달라붙어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고, 복용 후 바로 눕지 않아야 한다. 수크랄페이트 성분의 위장약은 위장관 안에서 젤을 만들어 위점막을 보호하는 약이다. 식사 1~2시간 전에 먹어야 식사 후 분비되는 위산과 음식물로부터 위점막을 보호할 수 있다. 설포닐우레아계열의 당뇨병 치료제도 식전에 먹어야 제 기능을 한다. 식사하기 전에 먹어야 인슐린 분비를 미리 촉진해 식사 후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는다.

◇자기 전 복용 약… 변비약·알레르기성 비염약·고지혈증 치료제 약을 먹고 오랜 시간이 지난 후 효과가 나타나는 약이나, 졸음을 유발하는 약은 밤에 잠자기 전 먹는다. 변비약은 복용 후 7~8시간이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므로 자기 직전에 먹어야 아침에 배변 효과를 볼 수 있다. 재채기·코막힘·가려움·눈 따가움을 동반하는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인 항히스타민제도 취침 전 복용한다. 약을 먹으면 졸음이 몰려와 운전·기계 조작 시 사고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심바스타틴 성분의 고지혈증 치료제 또한 몸 안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저녁이나 밤에 복용하는 게 효과적이다.

◇고혈압 치료제는 아침에, 약은 꼭 물이랑 먹어야 이밖에 약 흡수가 음식물의 영향을 받지 않는 암로디핀·칸데사르탄 성분의 고혈압치료제는 식사와 관계없이 규칙적으로 먹으면 되지만, 혈압이 주로 아침에 올라가는 것을 고려하면 아침에 먹는 게 가장 좋다. 한편, 약은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한다. 콜라·주스·커피 등의 음료는 위의 산도에 영향을 주고 카페인 성분이 약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의약품 복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식약처 온라인의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제공되고 있다.

Recent NewsMore

과민성 장증후군, 이 음식 피해야

밀·보리, 유제품도 주의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받을 때 유독 배가 아픈 사람은 '과민성장증후군'일 확률이 높다. 과민성장증후군은 말 그대로 장(腸)이 예민하게 반응해 복통·복부 팽만감·설사·변비 등이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다..

나이대별 눈 관리법

최근 들어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많아지고, 공기도 안 좋아지면서 눈 건강을 위협하는 위험 요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눈 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할 때인 것인데, 연령대별로 유독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다. ◇10..

창덕궁의 낮, 경복궁의 밤

궁궐에 봄이 만개했다. 창덕궁 후원의 연못인 관람지(觀纜池) 생강나무가 15일 가장 먼저 꽃망울을 터뜨렸고 낙선재 매화는 막 개화를 시작했다. 별빛 아래 경복궁 전각의 속살을 걸어보는 '경복궁 별빛야행' 상반기..

봄맞이 독소 배출법

자연이 생기를 되찾으며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봄이 찾아왔다. 봄을 맞아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키는 것은 어떨까? 독소를 배출을 돕는 생활습관을 알아봤다. ◇일어나자마자 스트레칭하기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